발레 학습 효과

일반인이 발레를 배우면 어떤 면이 변하고 달라질까요? 어떻게 얼마나 언제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같지 않을겁니다. 하지만 오랜 기간 발레를 배우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체형이 달라집니다. 그리고 건강해집니다. 왜 그런지는 직접 발레를 경험해 보면 느낄 수 있습니다. 발레 역시 운동과 마찬가지의 근육 소모가 큰 운동이기도 합니다.

"만 세살 된 아이가 발레를 배우면 누구라도 몸천재가 됩니다."

만 세 살 이후 발레를 배우면 큰 잇점이 있습니다. 어려서 부터 발레를 배우기 시작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몸천재가 됩니다. 언어 조기교육과 비슷한 효과이면서 그 효과는 평생 몸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추천합니다. 발레 만큼 유익한 몸 조기교육은 없는 거 같습니다.

"발레를 배우면 체형이 곧고 바르게 극적으로 달라집니다."

대부분의 발레전공자들은 마른 몸매, 긴 목, 긴 팔다리, 그리고 작은 얼굴을 갖고 있습니다. 걸음걸이 또한 매우 특이합니다. 언젠가 우면산 중턱에 있는 국립발레단 연습실 건물동 앞 공원휴게공간에서 도시락을 먹은 적이 있습니다. 당시 국립발레단 단원 두세명이 도시락을 들고 나오는데 그 때의 걸을걸이가 기억에 생생합니다. 곧고 반듯한데 약간의 팔자걸음, 하지만 기품있게 꼿꼿한 걸음걸이가 마치 하늘로 솟아 올라갈 듯 보였습니다.
사람 마다 얼굴이 다른 것 처럼 체형도 차이가 있습니다. 그런데 발레수업은 팔 다리 목선 등 몸 전체의 길이 방향으로 늘리는 스트레칭이 기본이어서 시간이 지나면 점차 몸의 결 방향이 펴져 발레체형으로 조금씩 변해갑니다. 그러다보면 서로 다른 체형임에도 불구하고 표준발레체형이라는 공통점을 갖게 됩니다.

발레를 최소한 1년 이상 열심히 해볼 것을 권합니다. 일주일에 두 번 혹은 세 번 정도 수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 정 바쁘다면 일주일에 한 번도 무방합니다. 일반적으로 수업시간은 보통 한 시간 반 정도입니다.

발레리나 표준 체형


사진 출처 바로가기 »

사진 속 세 사람은 발레리나의 전형적인 체형을 보여줍니다. 발레 동작은 매우 높은 강도의 근력 훈련이 뒤따르는데 이를 꾸준히 하면 사진과 같은 체형으로 변합니다.

발레리노 표준 체형


사진 출처 바로가기 »

영화 '마오의 라스트 댄서'의 실제 주인공일 리춘신의 사진이라고 합니다. 남자 무용수의 전형적인 체형입니다.

"일반인이 발레를 배우면 성장하는 열가지"

  1. 신체적인 건강합 : 발레는 유연성과 힘 지구력 등을 향상 시킵니다. 발레의 모든 자세와 동작은 맨몸 운동과 비슷합니다. 자신의 신체에 무리하지 않으면서 조금씩 근력과 신체 발란스를 배우게 됩니다.
  2. 예술적 표현 능력 : 감정과 이야기를 동작으로 전달하는 예술적 표현 능력이 길러집니다.
  3. 바른 자세 : 발레는 신체의 바른 자세가 기본 동작 훈련에 포함됩니다. 우아한 자세, 기품있는 움직임을 반복해 가르칩니다. 특히 에폴망, 폴드브라, 풀업과 같은 자세 훈련은 일반인이 생각할 수 없는 정도의 기품있는 자세로 만들어주는 발레 연습 기본입니다.
  4. 사회적 소통 : 발레 연습은 여러 사람이 함께 참가하는 수업을 주로 합니다. 함께 연습하고 공연하는 구성원들과의 팀웍을 통해 사회적인 소통 능력이 강화됩니다.
  5. 스트레스 감소 : 신체 훈련으로 스트레스가 줄고 건강이 증진되어 건강한 삶의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.
  6. 문화 이해 : 발레를 베움으로써 문화적이고 예술적인 전통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. 태양왕 루이14세는 발레를 사랑했던 왕으로 태양왕이라는 별명은 발레극에서의 역할입니다.
  7. 몸건강 증진 : 반복적인 바른자세 훈련으로 특히 척추와 무릎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.
  8. 신체 기술의 습득 : 몸 사용에 대한 기술을 습득합니다.
  9. 교사능력 : 신체기술의 습득을 통해 이를 가르칠 수 있는 선생님의 자격을 갖게 됩니다.
  10. 즐거움과 충만한 마음 : 발레 동작을 배우고 익히는 가운데 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충만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.